본문 바로가기
한식

캠핑요리) 맥주를 이용한 비어캔치킨 캠핑장에서 즐겨보세요

by 지니:) 2023. 7.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아내의 식탁입니다. :) 

개인적으로 바쁜 일이 있어, 오랜만에 티스토리로 인사를 드리네요. 

 

요즘 캠핑 다니기 좋은 날씨이죠? 오늘은 캠핑가서 가족끼리 즐기기 좋은 요리 "비어캔치킨"을 소개해드리려고합니다. 비어캔+치킨 두가지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원래는 맥주 캔과 치킨을 이용한 요리에요. 통닭에 맥주 캔을 꽂아서 가열해 먹는 음식으로 티비프로그램 1박 2일에 나와 유명해진 음식이에요. 

보시는 것처럼 근사한 요리이지만, 만드는 건 아주 쉽답니다. 어려워말고 도전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어캔치킨 재료 

통닭 9호

소금, 설탕, 물

시즈닝

맥주, 비어캔홀더, 옷걸이, 쿠킹호일 

비어캔치킨 만드는 방법

1. 닭이 잠길만한 통에 물을 붓고, 소금을 짭짤하게 느껴질 정도로 붓는다. 

치킨을 만들기 전 치킨 염지를 해줘야합니다. 저는 캠핑장에서 요리하기 전 날 염지를 해뒀어요. 요즘 날씨가 더우니 닭이 상하지 않게 집에서 미리 염지 후 냉장해서 가져가는 것도 방법입니다. 저는 날이 많이 덥지 않을 때라 캠핑장에서 염지를 했어요. 

 

닭이 잠길만한 통에 물을 붓고, 꽤 짜다? 느껴질 정도로 맛을 보면서 소금을 녹여 염지 물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한 닭은 통닭 9호입니다. 9호보다 크면 구이를 할 때 잘 안익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9호도 익는데 시간이 꽤나 걸려, 더 작은 호수의 통닭도 괜찮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치킨이 골고루 잘 익을 수 있도록 또한 조리 시간이 줄어들 수 있도록 칼로 통닭 군데 군데 칼집을 넣어주세요. 

염지는 보통 반나절정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혹시나 상할까 양 옆에 아이스팩을 둘러줬어요. 그리고 하룻밤 재웠습니다. 다행히 다음 날 아침까지 소금물이 차가웠어요. 요즘 같이 더운 날씨에는 집에서 염지 해 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시즈닝하기 

소금, 후추, 올리브 오일을 이용해 마리네이드를 해주세요. 저는 마리네이드 한 뒤 알피쿨에 보관했습니다. 

 

3. 훈제 덮개 만들어주기 

비어캔치킨을 조리하는 동안 열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덮어주는 것이 필요해요. 옷걸이와 호일을 이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쓰고 버릴꺼니 열기만 빠져나가지 않게 대충 만들어주세요. 

 

4. 맥주를 붓고 닭 꽂기

시중 500ml 맥주 아무거나 반틈 정도 마셔줍니다. 아침에 마시는 맥주는 캠핑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재미입니다. 원래는 맥주 캔 그대로 꽂아서 조리를 하는데, 저는 비어캔 홀더를 이용했습니다. 

마리네이드 한 치킨을 비어캔 홀더에 꽉 꽂아주시면 됩니다. 맥주가 끓으면서 수증기가 올라가 닭을 조리하는 방식입니다. 

 

5. 조리 

숯불을 피운 뒤 비어캔치킨을 얹고, 그 위에 덮개를 덮어주세요. 그리고 2시간 정도 구워주면 됩니다. 중간중간 화력이 약해지지 않게 숯을 보강해줬고, 잘 익었는지 확인하며 구웠어요. 

남은 맥주 마시며 넷플릭스보기. 

까먹지 않고 숯도 넣어주고, 화력도 보강해줬습니다. 2~3시간 정도 충분히 조리해줬습니다. 

짠 완성된 비어캔치킨입니다. 

 

시간과 정성만 있다면 누구든 맛있게 만들 수 있는 비어캔치킨 

맥주의 알콜은 끓으면서 날아가니 걱정하시구요! 맥주 덕분에 살이 부드럽고 촉촉해져서 닭가슴살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캠핑 요리 뭐할지 고민된다면 비어캔치킨 어떠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