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내의 식탁입니다.
코로나 19 변종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된 이후 확진자들이 쏟아져나오는 상황이에요. 오늘 2022년 2월 21일 95,362명이 확진되었네요. 오미크론이 델타변이보다는 증상이 약하고, 중중도가 낮다고는 하지만개인 방역을 철저히해 코로나 안걸리는게 최고겠죠?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개인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면역력을 기르는게 최고인 것 같아요. 그래서 아내의 식탁은 면역력을 기르기 위한 몸보신 요리를 해봤습니다.
몸보신 하면 대표적인게 백숙, 소고기, 장어 등 생각납니다. 밖에 나가서 사먹는게 편하고 좋지만 시국이 시국인만큼 코스트코에서 민물 장어팩을 구매해서 집에서 몸보신 장어요리를 해봤습니다. 제가 장어 요리는 처음 해봤는데, 생각보다 쉽고 파는것 못지않게 맛있었습니다.
코스트코 생물 민물장어 구이
※ 재료
코스트코 생물 민물장어 1팩
대파, 미림, 소금, 식용유
※ 만드는 방법
1. 장어를 칼과 가위를 이용해서 손질한다.
2. 후라이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를 잘라서 올리고, 대파 위에 장어를 올려서 굽는다. (중불)
3. 장어 옆에 미림 (혹은 맛술)을 조금씩 둘러주고, 키친타올을 위에 덮은 뒤 장어를 구워준다. (중불)
4. 초벌이 된 장어는 소금 또는 양념을 바른 뒤, 파를 치워주고 후라이팬에 장어 겉면을 익혀준다.
장어
장어, 말그대로 몸이 뱀처럼 긴 물고기이다. 우리가 흔히 민물장어라고 부르는 뱀장어는 장어류 가운데 유일하게 바다에서 태어나, 강으로 올라가 생활하는 회류성 어류이다. 식용으로 소비하는 뱀장어는 주로 강을 거슬러 올라오는 실뱀장어를 그물로 잡아 양식을 통해 얻어지며, 여름철 스태미나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있다.
장어구이는 남성들이 특히 좋아하며, 여름날 즈음 복날 음식으로 많이 먹는다. 예전에는 국, 백숙으로 끓여 몸보신을 하고는 했었다. 장어는 우리나라 뿐만아니라 중국, 일본, 유럽에서도 몸보신 음식으로 즐겨먹는다고 한다.
장어는 여러나라에서 즐겨먹는 영양가 높은 식품이지만,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한꺼번에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민물장어 시세
2021년 4월 24일에 구매했었던 코스트코 생물 민물장어 100당 4899원이었습니다. 중량에 따라 팩 무게는 달라지니 참고해주세요. 코스트코 장어에는 소스도 동봉되있는데, 소스 맛이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코스트코 장어구이 조리방법
1. 장어 손질 해주세요.
장어의 살부분은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깨끗하게 닦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장어를 물로 씻으면, 비린내가 올라오기 때문에 꼭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닦아주셔야합니다.
그다음 장어 껍질 부분에 점액질 제거를 해줍니다. 껍질에 칼을 대고 스윽 긁어주면 아주 손쉽게 점액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칼이 어렵다면 숟가락을 이용해서 껍질을 긁어주셔도 됩니다. 점액질을 제거하면 구울 때 더 깔끔하게 구워집니다. 번거롭다면 점액 제거를 생략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가위를 이용해서 장어의 지느러미들을 잘라주세요. 장어 양 옆과 허리부분을 가위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장어손질 사진과 글만 보면 어려울 것 같은데, 진짜 쉬워요! 칼로 껍질 부분 스윽스윽 밀고, 가위로 장어 양옆, 가운데부분 자르기, 그다음 키친타올로 깨끗하게 닦아주면 끝입니다.
2. 후라이팬을 달군 뒤 식용유를 살짝 두르고, 파를 올린다. 장어를 파 위에 올려서 초벌한다.
이때 장어는 껍질부터 구워줘야지, 장어가 말리지 않습니다.. 또한 장어가 후라이팬에 안 닿이게, 파 위에 올려주시는게 포인트입니다. 파가 타지 않게 중불로 서서히 익혀주시면 됩니다. 파를 구우면 향이 굉장히 좋은거 알고 계시죠? 파 굽는 향이 장어에 배여서 더 맛있는 장어구이가 됩니다.
3. 장어를 굽는 중간에 미림 (혹은 맛술)을 장어 옆에 붓고 구워줍니다.
미림 혹은 맛술을 옆에 부우면서 끓여주시면 알코올이 날아가면서 장어의 비린내도 함께 날려줍니다.
4. 장어를 굽는 동안 양념장을 만듭니다.
코스트코 장어에 동봉되있는 양념이 상당히 맛있습니다. 단짠맛을 원하신다면 순한맛 양념만, 아주 살짝 매콤한걸 원하신다면 순한맛 2: 매운맛 1 두개를 그릇에 짜서 잘 섞은 뒤 양념을 발라보세요. 진짜 파는 장어맛이 납니다.
5. 초벌이 끝난 장어를 후라이팬에 한번 더 노릇하게 익혀줍니다..
파에 구운 장어는 다 익었어도 색이 노릇하지는 않습니다. 겉이 바삭하면서 노릇한게 더 맛있는건 아시죠? 후라이팬에 파를 걷어내고, 키친타올을 이용해서 물기를 닦습니다. 그다음 장어를 올려서 간과 양념을 바르고, 겉면을 노릇하게 익혀주시면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장어구이를 드실 수 있습니다.
6. 소금구이는 소금을 살짝 뿌려주시고, 양념 구이는 양념을 붓으로 덧바르면서 약불에 굽습니다.
장어구이 오리지널은 소금입니다. 집에 있는 소금을 살살 뿌려가면서 익혀주시면 장어 소금구이 완성!
양념은 붓으로 장어에 살살 바르면서 약불에 익혀주셔야합니다. 양념이 탈 수 있기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여러번 덧바르면서 익혀주시는게 좋습니다.
코스트코 장어구이 팩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장어구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장어 = 몸보신, 부추도 몸에 좋은거 알고 계시죠? 제대로 된 몸보신을 위해서 초벌부추도 무쳐서 곁들여냈습니다. 소금구이에 찍어먹을 순한맛 양념장도 따로 덜어서 준비했습니다.
소금구이는 정말 담백하면서도 촉촉했습니다. 장어집에서 사먹는 장어구이 맛이랑 비슷했습니다.
양념구이는 진짜 코스트코 양념이 너무 맛있어서 그런지, 웬만한 장어집만큼 맛을 냈고, 진짜 너무 맛있었습니다. 남편도 양념구이에 자꾸 손이 간다며 맛있어했습니다. 저희는 다음에 구워먹게 되면 아기 먹을 것만 소금구이하고, 나머지는 전부를 양념구이할 것 같습니다.
요즘 많이들 드시는 일본식 장어덮밥 히츠마부시도 코스트코 장어팩만 있음 충분히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순한 양념장만 사용해서 장어를 구운 뒤 따뜻한 밥 위에 장어를 올리면 히츠마부시랑 밥이 똑같을 것 입니다. 거기에 집에서 쪽파, 김, 와사비, 녹차물을 준비해서 오차즈케로 즐기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면역이 중요한 요즘, 집에서 장어구이로 몸보신하는거 어떠십니까?
'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가을 무 깍두기 (0) | 2022.11.03 |
---|---|
편스토랑 류수영 새우볶음밥 레시피 비밀의 한스푼까지! (0) | 2022.10.28 |
백종원의 요리비책 감자짜글이 레시피 (0) | 2022.08.23 |
LA갈비구이 알토란 김하진 황금레시피 (0) | 2022.02.24 |
매운 등갈비 조림, 마카롱여사 레시피 (0) | 2022.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