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내의 식탁입니다.
다들 오늘 저녁은 뭐먹지? 이번 주말은 뭐먹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이번 주말에는 명절 음식의 대표주자 대한민국 남녀노소 누구라도 좋아하는 LA갈비 어떻습니까?
단짠단짠 짭짜름한 간장소스에 달달한 맛이 배여있는 LA갈비구이는 저희집 신랑의 가장 좋아하는 메뉴입니다. 고기를 좋아하는 신랑과 결혼한지 벌써 6년차입니다. 인터넷에 유명한 백종원LA갈비구이, LA갈비황금레시피, 네이버블로거LA갈비레시피 등 인터넷과 티비의 수많은 레시피들을 도전해봤습니다. 그 중에서 "딱 이 레시피가 좋아. 앞으로 이 레시피로 정착!" 이라고 외칠만한 레시피들은 없었습니다. 레시피 유목민처럼 이리저리 떠돌다가, 드디어 입에 딱 맞는 레시피를 찾았습니다.
알토란 김하진 성공률 100% LA갈비구이
솔직하게 말해서 재료가 초간단은 아닙니다. 레시피 과정도 단순하지는 않습니다. 근데 진짜 맛있어서 자꾸 쉬운 레시피들 제쳐두고 자꾸 손이 가는 레시피입니다.
주말에 조금 번거로워도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 혹은 LA 갈비 레시피 늘 2%씩 부족한거 같다고 아쉬웠던 분들 이 레시피 한번 도전해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
알토란 김하진 요리연구가 성공률100% LA갈비구이
※ 재료
LA갈비 1.2kg, 양파 150g, 사과 150g, 배 150g, 무 150g, 마늘 50g, 생강 10g, 간장 6 큰 술, 설탕 2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3 큰 술, 후춧가루 반 작은술
※ 만드는 방법
1. LA 갈비 1.2kg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뒤, 체에 밭쳐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물기와 핏물을 뺀다.
2. 믹서에 양파 150g, 사과 150g, 배 150g, 무 150g, 마늘 50g, 생강 10g을 넣고 곱게 간 후, 면포에 밭여 즙을 짠다.
3. 만든 즙에 간장 6 큰 술, 설탕 2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3 큰 술, 후춧가루 반 작은 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준비한 통에 양념장을 묻힌 LA갈비를 서로 뼈가 닿지 않게, 지그재그로 놓고 양념장을 부워 냉장고에서 하루 숙성시킨다.
5. 달군 후라이팬에 숙성한 LA갈비를 얹고 양념장을 끼얹어가면서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LA갈비
갈비가 썰리는 방향에 의해 붙여진 이름으로 일차절단갈비에서 6~8번 부위를 천연근 봉합선을 따라 바깥쪽 근육을 제거하고 지방 정선 작업을 통해 얻어지는 부위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칼을 이용해서 갈비를 통으로 뜯어내는 방법으로 정육을 하지만 미국이나 호주 등은 절단기를 이용해 직각으로 갈비를 정육한다. 이렇게 정육된 갈비를 절단기로 얇게 뼈와 함께 잘라서 가공했던 것이 지금의 LA 갈비 모양이 되었다.
LA 갈비 어원은 갈비를 뼈와 함께 자르기 때문에 뼈의 측면을 뜻하는 lateral의 LA를 따서 LA 갈비가 되었다는 설과 LA교포들이 먹는 구워먹는 갈비를 국내에서 수입하면서 지역 이름이 따 보통명사회 된 것이라는 설 등이 있다.
구입요령 : 육질이 적색을 띠며 살이 풍부하게 붙어 있고 기름이 하얀 것이 좋다.
기름이 누렇게 변한 것은 오래된 것이니 주의한다.
유사재료 : 돼지갈비 (소갈비는 돼지갈비보다 육색이 진하며 더 질기고 맛이 좋다.)
보관온도 : 1~5℃
보관일 : 3일
보관법 : 랩에 싸서 0℃ 안팎의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면 2~3일은 변질되지 않는다.
바로 먹지 않을 것이라면 위생봉지에 단단히 밀봉해서 얼린 채로 냉동실에 보관한다.
손질법 : LA갈비는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핏물을 말끔히 우려낸 후 요리한다. 양념에 재워 누린내를 제거하고 요리한다.
LA갈비 시세
쿠팡 로켓프레시 견우푸드 미국산 LA 갈비 1.5kg 70,600원(100g당 4,707원)
알토란 김하진 성공률100% LA갈비구이
1. 언 상태의 LA갈비를 헹군뒤, 1~2시간 정도 물과 핏물을 빼기
김하진 LA갈비구이를 알고 난 뒤 LA갈비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져서 자주 해먹습니다. 할 때마다 LA갈비 고기를 바꿔보는데, 확실히 고기가 좋으면 맛도 더 있습니다.
LA갈비는 절단기를 이용해서 고기를 절단하기 때문에 고기 표면에 뼛가루가 많이 묻었을 수 있습니다.. 흐르는 물에 언 고기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특히 뼈 절단 부위를 신경써서 세척합니다.
냉동 상태의 갈비를 그대로 찬물에 씻고, 해동 하면서 핏물을 빼주세요.
흔하게 LA갈비를 물에 푹 담궈서 물을 갈면서 핏물을 빼는 방법을 선택하시는데, 그렇게 하면 핏물과 함께 고기 육즙이 다 빠져서 맛이 없어진다고 하니, 흐르는 물에 고기 표면을 깨끗하게 씻은 뒤 꼭 채에 밭쳐서 핏물과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고기 핏물을 빼는 이유는 누린내도 적어지고, 양념장이 더 쏙쏙 잘 배긴다고 해요.
채에 밭쳐서 최소 1시간에서 2시간은 핏물과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2. 믹서에 양파 150g, 사과 150g, 배 150g, 무 150g, 마늘 50g, 생강 10g을 넣고 곱게 갈아준다.
양파, 사과, 배, 무, 마늘, 생강 뭐하나 빼지 말고 그대로 만들어주세요. :) 저도 여러번 하면서 배가 부족해서 사과를 넣어본 적도 있고, 생강을 뺀 적도 있는데, 아주 작은 차이인 것 같았는데 맛의 결과는 은근 크더라구요. 그걸 안 뒤 부족하면 마트에서 사와서 꼭 g수를 맞춰서 넣어주고 있어요.
갈비 양념장에 무? 라고 하실 수 있는데 무가 바로 이 레시피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무가 연육작용을해서 고기를 더 부드럽게 만들어준다고 해요.
3. 면보에 간 것을 넣고 즙을 짠 뒤, 간장 6 큰 술, 설탕 2 큰 술, 조청 3 큰 술, 참기름 3 큰 술, 후춧가루 반 작은 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통후추밖에 없어서 갈아서 넣었는데, 후춧가루가 더 깔끔하고 좋을 것 같아요. 양념장은 짜지도 않고 딱 간이 맞기 때문에 가감없이 만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조리듯이 굽는 LA갈비 조리법 특성상 섬유질이 있으면 타기 쉽기 때문에, 면보에 꼭 건더기를 걸러주세요. 면보에 거른 즙에 양념장을 만들어서 구우면, 덜 타고 보기에도 훨씬 깔끔하게 구워져요.
4. 갈비는 양념에 한번 담근 뒤 뼈끼리 겹치지 않게 지그재그로 놔주세요. 그리고 그 위 남은 양념을 부워 냉장고에서 하루 재워주세요.
5. 마른 팬을 최대한 뜨겁게 달 군 뒤 고기와 양념장 한 국자를 넣고 조리듯이 구워주세요.
식용유는 넣지 않고, 마른팬에 고기를 구워주세요. 거기에 고기를 뒤집을 때마다 양념장을 넣어가면서 조리듯이 구워주시면 양념도 갈비에 쏙쏙 더 잘배기고, 부드럽고 맛있는 고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아내의 식탁이 만든 알토란 김하진의 LA갈비구이입니다. 역시 성공률 100% 레시피답게 단짠단짠 간이 딱 맞고 너무 맛있어요. 손님상에 낼 때는 쪽파를 다져서 고명으로 올리면 비쥬얼이 더 예쁘답니다. 저는 밤에 간단하게 야식으로 신랑이랑 뚝딱 먹었어요.
두개를 딱 놓고 비교를 하니 저도 쪽파와 통깨를 올렸으면 더 맛있는 비주얼이었을텐데..라는 생각에 급 아쉬워지네요. 하지만 맛은 전~혀 하나도 안아쉬우니까, LA갈비 꼭 도전해보세요.
'한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밥으로 간단하게 만드는 가을 무 깍두기 (0) | 2022.11.03 |
---|---|
편스토랑 류수영 새우볶음밥 레시피 비밀의 한스푼까지! (0) | 2022.10.28 |
백종원의 요리비책 감자짜글이 레시피 (0) | 2022.08.23 |
코스트코 장어로 장어구이 즐기 (0) | 2022.02.21 |
매운 등갈비 조림, 마카롱여사 레시피 (0) | 2022.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