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저트

레몬케이크(레몬 마들렌) 상큼한 여름 디저트 레시피

by 지니:) 2022.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아내의 식탁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레시피는 무더운 여름에 어울리는 디저트입니다. 레몬으로 만든 디저트는 상큼하고 달달하면서도 가벼워서 여름 디저트로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레시피는 유튜버 올드패션님의 레시피입니다. 

아내의 식탁이 직접 만든 레몬케이크

마들렌이란?

마들렌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티쿠키입니다. 

밀가루, 버터, 달걀, 우유, 레몬 껍질(또는 오렌지 껍질)이 주재료로, 가운데가 볼록 튀어나온 가리비모양으로 만듭니다. 부드럽고 촉촉한 식감을 가진 마들렌은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디저트입니다. 전통적인 마들렌은 가리비모양이나, 오늘날에는 다양한 틀에 넣어 만들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만드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버터를 불에 녹이고, 그릇에 밀가루, 베이킹파우더, 계란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줍니다. 설탕은 조금씩 넣으며 녹여줍니다. 여기에 우유(또는 생크림)을 붓고버터 녹인 것, 레몬제스트를 넣고 반죽을 마무리합니다. 반죽 틀에 팬닝하고, 오븐에 넣어서 가장자리가 갈색이 돌고, 가운데가 볼록 솟을 때까지 굽습니다. 

아내의 식탁이 직접 만든 레몬케이크

레몬케이크 재료

무염버터 100g (휘낭시에처럼 태워서 80g 사용해도 되고, 녹여서 80g 사용해도 됨.)

박력분 100g

아몬드가루 30g 

베이킹파우더 5g

계란 100g

설탕 85g

소금 한꼬집 

레몬2개 제스트 

레몬즙 30g

동물성 생크림 60g

바닐라익스트랙 약간 

 

아이싱: 슈가파우더 150g+레몬즙30g

 

레몬케이크 레시피 

오늘 알려드릴 레몬케이크 레시피는 올드패션님 레시피입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직접 만든 레몬케이크입니다. 일반적인 마들렌 반죽을 요즘 나오는 레몬틀에 구워서, 아이싱을 올린 레몬마들렌 또는 레몬케이크입니다. 모양이 예쁘니, 눈도 즐겁고, 선물하기도 굉장히 좋습니다. 

 

* 주의할 점: 버터 100g은 미리 끓여서 식힌 후 찌꺼기를 분리 한 80g만 사용합니다. 

                    레몬은 농약이 많은 과일이니 반드시 세척 해서 준비합니다. 

 

1. 무염버터를 브라운 컬러가 될 때까지 끓여서 식혀둔다. (헤이즐넛버터 만들기) 

버터를 끓일 때는 거품이 많이 나니 깊은 팬을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실리콘 주걱으로 거품을 걷어가면서 버터의 색을 본 뒤 원하는 색이 됐을 때, 차가운 물에 팬을 넣어 온도를 내려줍니다. (색이 더 짙어지는 것을 방지)

 

2. 계란 2개를 볼에 넣고, 설탕과 소금을 넣은 후 휘핑기로 잘 섞어줍니다. 

노른자에 설탕을 넣으면, 노른자가 굳으니 계란을 풀어서 설탕과 소금을 넣고 저어줍니다. 

 

3. 레몬을 깨끗이 세척한 후 제스트와 즙을 준비하고, 생크림에 함께 계량해둔다. 

레몬은 농약이 많은 과일임으로, 베이킹파우더와 굶은 소금을 사용해 1차 세척을 해줍니다. 다음 끓는 물에 레몬 표면을 살짝 데쳐 2차 세척을 해주면 더 좋습니다. 레몬 제스트를 만들 때는 흰부분이 들어가지 않게, 노란 껍질만 갈아줍니다. (흰부분에서 쓴 맛이 납니다.) 

 

4. 2번 반죽에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고, 체친 가루류를 넣고 섞어줍니다. 

가루류는 꼭 체쳐서 넣는게 좋습니다. (공기 포집, 이물질 제거) 

 

5. 4번 반죽에 만들어 둔 헤이즐넛 버터를 넣고 잘 유화해줍니다. 

처음에는 겉도는 것 같아도, 휘핑기로 저어주면 어느새 유화가 됩니다. 

 

6. 5번 반죽에 액체류(레몬제스트+레몬즙+생크림)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7. 틀에 버터칠을 한 뒤 밀가루를 뿌려 털어줍니다. 준비된 틀에 90%정도 팬닝하고, 틀을 바닥에 내려쳐 기포를 없애줍니다. 

 

8. 미리 예열해 둔 오븐에 170도 15분 구워줍니다. 

오븐의 사양에 따라 온도와 시간을 조절해줍니다. 익은 것이 궁금하다면 꼬치 테스트를 해도 좋습니다. 꼬치에 반죽이 묻어나오지 않으면 다 구워진 것 입니다. 

 

9. 다 구워진 레몬케이크는 즉시 틀에서 분리하여, 식힘망에서 식혀줍니다. 

 

10. 완전 식은 레몬케이크에 아이싱을 해 마무리합니다. 

 

아내의 식탁 후기 

마들렌 반죽을 베이스로 했기 때문에 공정 자체가 쉽습니다. 냉장 숙성 후 먹으면 더 맛있고, 상큼한 아이싱과 촉촉한 레몬 케이크가 잘어울리는 정말 맛있는 레시피입니다. 거품, 크림법을 사용하는 레몬케이크도 다 만들어봤으나, 이 방식의 레몬케이크가 제 입에는 제일 맛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